1.도장전 표면처리

도장공사중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표면처리이다. 이 표면처리는 저수조 표면에 붙어 있는 각종 부착물을 제거함과 동시에 강판이나 FRP의경우 저수조내부 표면에 미세한 요철을 형성하게 하여 도료의 접착율을 높여주기 위한 것이다.

①일반강판제품의 표면처리
일반 강판 제품의 표면은 녹이 잘 슬고 부식이 따르므로 이를 제거함에는 주로 전동 그라인더나 도장용 칼 등을 사용하는 손작업으로 표면처리를 하게 되는데 이때 다량의 분진(粉塵)이 발생하므로 마스크, 안경등을 착용하고 작업을 해야 하며 집진기(集塵機)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손작업외에 기게로 압축된 공기를 이용하는 습식 "샌드부라스트"나 건식 "샌드부라스트"로 표면처리를 하는 방식도 있다.

②FRP의 표면처리

FRP제품의 저수조내부는 오래되면 표면의 유리섬유등이 부분적으로 분해되어 떨어져 나오게 되므로 표면소재는 손상이 가지 않도록 부러쉬나 수세미로 조심스럽게 표면 처리하여야 한다. FRP제품 저수조내부 작업에서는 반드시 마스크와 장갑, 모자등을 착용하여 유리섬유로부터 작업원의 피부와 건강을 보호하도록 하여야 한다.

③철근콘크리트제의 표면처리
콘크리트표면이 오래되어 부스러져 내리는 부분은 깨끗이 제거하고 몰탈로 다시 마감하는 것이 제일 바람직하나 시간제약으로 어려울 때에는 급결수지(急結樹脂)몰탈로 때우는 방법이 있다. 벽면등의 균열(龜裂)부분도 수지몰탈이나 급결몰탈이나 급결시멘트로 메우도록 한다.

④스테인레스 강판제의 표면처리
스테인레스 강판은 내식성(耐蝕性)이 강하여 부식이 잘 되지 않으나 용접부위나 결합부위가 부식하거나 부분적으로 녹이 발생할 경우가 있으므로 이런 부분을 제거하고 도료의 부착율을 높이기 위한 요철을 형성하게 하기 위하여 일반 강판의 표면처리 방식에 따른 표면처리를 하도록 한다.


2. 도장준비

①표면처리가 끝나면 물로 세정을 하여 먼지나 녹가루등을 깨끗이 제거한 다음 표면에 물기가 없도록 건조시켜야 한다. 건조요령은 송풍기를 작동시키거나 건조의 시간단축을 위하여 버너, 도치램프, 열풍기등을 사용하여 건조시키기도 한다.

②도료준비
도료를 배합할 때에는 사용하는 도료의 주제와 경화제의 배합비율을 잘 알고 그 비율대로 잘 섞어서 배합하여야 한다. 경화제 혼입후 도료의 가용시간(可用時間)을 정확히 알고 그 시간내에 사용할 수 있는 도포량 만큼씩 나누어서 도료를 준비하도록 한다. 너무 많이 한꺼번에 배합하면 다 칠하기 전에 굳어버려 사용할 수 없게 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3.도장(塗裝)방법

도장요령은 붓이나 로라로 칠하는 것이 보통이나 대형저수조인 경우는 기계식 공기압축으로 도료를 분무하는 방법과 직접 분사방식인 "에어레스" 도장기를 사용하기도 한다.

① 도장순서
도장순서는 칠하기 어려운 부분부터 시작하되 보강용 앵글, 용접부위, 결합부위, 구석진 곳, 천장등을 먼저 칠하고 벽면이나 바닥은 먼곳부터 시작하여 맨홀이 있는 곳에서 칠을 마무리 한다.

② 붓질요령
에폭시합성수지도료는 1회 도장으로 마무리해야 하므로 상하, 좌우, 각 방향에서 반복하여 골고루 칠하여 얼룩이나 기포현상이 발생되지 않도록 정밀하게 칠해나가도록 한다.

③ 주의사항
가. 저수조내부는 환기불량으로 산소결핍의 염려가 있으므로 산소농도계를 준비하여 산소농도를 측정해 보고 확풍기를 작동하는 등 환기를 충분히 하면서 작업하도록 한다. (산소농도는 18% 이상이여야 안전하다)

나. 작업중 부주의로 다량의 도료(수지나 경화제)를 뒤집어 씻을 경우에는그 작업복이나 안전용구등을 벗고 피부에 묻은 도료를 중성세제로 깨끗이 씻어낸 호 로션이나 크림을 바르도록 한다.

다. 혹시 잘못하여 도료가 눈속으로 들어갔을 경우에는 바로 깨끗한 물로 충분히 씻어내고 안과를 찾아 검진을 받아야 한다.

라. 작업중 실수로 입에 들어갔을 경우에는 토해버리고 물로 충분히 양치질을 할 것이며 심항 경우는 즉시 의사를 찾아가서 적절한 조치를 받아야 한다.

④ 도료배합 도중이나 도포중에 도료를 흘리거나 튀는 일이 없도록 조십하여야 하며 만일 흘렸을 때에는 도료가 굳기 전에 깨끗이 닦도록 한다. 특히 작업화에 도료를 묻히고 저수조밖을 돌아 다니는 일이 없도록 조십하여야 한다.

⑤ 고가수조는 건축물의 높은 옥상 외부에 설치된 것이 대부분이므로 작업원의 작상 등 안전대첵에 유의하여야 한다.

3.건조, 경화(硬化)

도장작업이 완료되면 되도록 충분한 건조, 경화시간을 주어야 모처럼 값비싼 도료를 공들여 작업한 보람이 있게 된다.

①건조시간
건조시간은 에폭시합성수지도료의 종류와 경화제의 배합비율, 저수조내 온도등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으므로 사용한 도료에 따라 정하여진 시간을 엄수하고 작업여건이 허락하는대로 충분한 건조와 경화시간을 주도록 한다. 특히 한냉지(寒冷地)나 겨울(5℃ 이하)에 작업할 때에는 건조, 강화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므로 온풍기등을 이용하여 25℃ 전후로 온도를 높여주면 건조와 경화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4. 도장후 소독실시

완전건조와 충분한 경화(硬化)가 되었다고 인정되면 다시 한번 깨끗한 물로
가볍게 세정하고 소독을 실시한 후에 물을 받도록 한다.

◈ 도장 작업

Steel Tank 부식상태
녹을 제거하는 작업
도장 완료된 상태

도장전 건조작업
내부 도장작업중
도장 완료후 상태

★값싼 불량 도장재(수용성Epoxy) 사용 → 수질 오염의 주 요인이 되고 있슴.
수용성Epoxy 도장 내부→ 물에 녹아 장갑에 묻어 남.
물에 녹아 없어진 내부 바닥
수용성 Epoxy로 도장한 저수조 내부-대부분 물에 용해되어 없어진 상태.
도장전 -박리된 수용성 Epoxy 제거작업 그라인딩 작업으로 수용성 Epoxy 제거 작업 무용제 Epoxy수지 도장후

도장전 고가수조
도장전 전처리 작업
도장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