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급수설비협회 권장소독방법

변경 사유

현재 한국급수설비협회의 권장 소독 방법에서는 2002년3월22일 물의 날을 기하여, 종래 소독 방법이던 염소계 소독 방법이 물 소독에는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지만, 용기를 소독하는 방법에는 인명피해의 우려가 지대하여 소독이 외면당하는 현실을 타개코자 적용 가능한 선진 기법을 권장소독방법으로 제정, 공포하였다.

최초 독일에서 응용하여 카레라-바이오라는 명칭으로 저수조 및 정수장의 여과사 소독, 재생용으로 국내에 판매되고 있으나, 국내 기술로 개발된 제품도 출현하여, 과산화수소 계 소독제로 바뀌게 되었으며, 17% 내외의 수용액이 살균에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 입증 되었다.

이에 협회에서는 특정제품에 한하여 품목이 지정되었던 것을 기존 개발품과 개발 가능의 여지를 남겨 놓기 위하여 환경부와 협의 하에 2005년 3월22일 물의 날을 기하여 개정 공포하기로 하였다.

과산화수소(Hydrogen Peroxide) 계 소독 방법
현재 한국급수설비협회의 권장 소독 방법에서는 과산화수소 계 저수조 전용 소독 약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취급과 안전 규정을 철저히 준수하여, 사용하면 여타 소독방법보다 작업 상 효능을 발휘하기 적정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과산화수소 계열 약품은 주 제재가 강산과 과산화수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원액을 취급 시 피부에 직접 닫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인후 점막을 자극하고, 눈으로 약품이 들어갈 경우 다량의 맑은 물로 헹궈내고 즉시 안과 진단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보안경이나 보안면을 꼭 착용하고 손은 고무장갑 등으로 보호하고 작업에 임해야 한다.
구토나 어지러움 증을 유발할 수 있는 관계로 장시간 호흡기 노출은 삼가고, 신선한 공기를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스테인리스 스틸 저수조의 경우 반응 가스가 생성 되나 물을 뿌리면 즉시 반응이 멈춘다.


한국급수설비협회 권장 저수조 청소. 소독 방법
개정 공포 2005. 03. 22(세계 물의 날)
Download
피각질 제거하기 전
약품을 살포한 후
청소 완료후

가 : 지하 저수조

1. 저수조 청소 시 구조. 재질. 배수. 급수 가능 시간 등 충분한 사전 계획을 발주처와 협의 한 후 청소 계획을 게시 또는 방송을 통하여 공시한다.

2. 저수조 내의 물량을 최대한 소비할 수 있는 적정 시간을 산정하여, 인입 배관의 밸브를 차단시켜 단수시킨다. 단 지하 저수조가 구획되어 있지 않은 1개소일 경우에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관할 소방 관서에 하루 전에 신고한다.

3. 저수조내 물을 배수시키기 전에 수중 펌프류는 절연 저항을 측정하여 이상 유무를 판정한 후, 적정한 용량의 전원을 인입 하여 누전 차단기를 거쳐 배수 작업을 개시하며, 배수 시설의 토출 량이 충분한지 고려하여 배출을 시행한다.

4. 저수조 주변에 작업 기자재를 50-100ppm의 염소 소독수로 소독한 후, 정리 정돈하며 불필요한 인원의 통제가 가능토록 조치를 취한다.

5. 고압세척기의 전원 및 급수(용수)를 확보하여 시운전을 한 후 조작 패널에 스위치 사용 여부를 표찰을 걸어 안전을 도모한다. 또한 저수조 내부의 조명은 가급적 D.C(직류) 전원을 사용하되 12V-24V의 작업용 조명을 설치하고, 저수조 내부 작업 시에는 바퀴가 달린 이동용 직류 조명기를 써서 작업을 한다.

6. 작업 가능한 수위까지 배수가 되면 경험이 풍부한 현장 책임자가 먼저 저수조 내부의 사진 촬영을 하며, 사다리의 부식 상태. 균열 부위. 지표수의 유입 여부, 환기 상태, 슬럿지 상태를 면밀히 검토하며, 필요한 경우 발주처 측에 알려준다.

7. 저수조의 구조상 염소 깨스가 체류될 수 있는 저수조는 송풍기를 설치하고, 급?배기를 통해 저수조 내부에 신선한 외부 공기를 유입시켜 중독사고를 미연에 방지시킨다.

8. 저수조 내부의 작업원은 2인1조로 작업을 시행하며 최근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여 수인성 전염병이 없는 사람이되, 장갑, 장화 등을 염소 소독한 후 헬멧, 보안경 등을 착용시켜 저수조 내부에 투입시켜 작업을 시행시킨다.

9. 살균 소독 작업은 과산화수소가 함유된 저수조 전용 살균 소독약제로, 전용 살포기를 이용하여, 벽면의 피각질 부위까지 안전 보호구를 착용한 후 저압(2.8bar)으로 분사시켜, 상부부위는 농도에 따라 원액 또는 물을 희석하여 살포하고, 하단 부위는 남은 약품에 3배까지의 물을 희석하여 살포한다. 단, 혼합된 약품의 유효시간은 12시간으로 산정하고 적정량의 약품만 혼합하도록 한다.

10. 고압세척기를 사용하여, 용해 살균된 피각질을 세척하고 용해가 덜 된 부위는 재차 원액을 살포하여 제거한 후, 잔수 량이 사용된 약품 량 의 100배 이상이 되도록 하며 PH6.5-8.5로 조정하여, 잔수 처리기를 써서 배출하고, 고압세척기의 맑은 물로 깨끗이 헹궈낸다.

11. 청소가 종료될 시점이면 청소 장비 및 방치된 물품의 유무를 확인한 후, 전극봉 하단 부위를 사포로 딱아주고 청소가 종료되면 저수조 내부의 사진을 촬영하여, 연 월 일이 명기된 기록을 남긴다.

12. 저수조 외부의 기자재를 철수시키고, 출입구의 철제문은 에폭시 도료로 도색하며, 용전 및 용수의 사용 부분을 원위치 한 후, 주변 청소를 한다.

13. 메인 급수 밸브를 열기 전에 적수 배출 밸브를 이용하여 정체되어 있던 적수(赤水)를 밖으로 방출시켜 맑은 물이 나오면 담수를 개시한다.

14. 일정량의 저수가 된 후, 급수 펌프의 공기를 처리하고, 라인별로 급수를 개시하여, 원활한 공급이 가능한가 확인 후 작업을 종결한다.

철, 박테리아로 섬유질 물때가 발생된 Crenothrix polyspora : 200배 확대. 운집한 침전물 혹은 쌓인 철분이 고착된 해조류같은 엷은 조각으로부터 섬유질처럼 결합.
저수조 벽면의 박테리아 등을 수평분리해서 300배 확대한 표본.
◈철과 망간의 여러가지 박테리아의 사진.
철과 망간의 여러가지 박테리아의 사진.
◈저수조에 나타나는 미생물들

나 : 고가수조 (또는 중간수조)

1. 급수전의 밸브 또는 전원을 차단하여 급수 유입을 정지시킨다.

2. D.C 전원을 이용한 조명을 설치하고, 배수 밸브를 열거나 배수 펌프를 이용하여 소화전 하단 부위까지 밖으로 배출시킨다.

3. 배수 시간에 배수되는 물을 받아 저수조 외면과 주변 청소를 하며, 약품 세척 소독 후 헹굼 물을 충분히 받아 놓는다.

4. 작업자의 장화와 기구를 소독한 후, 청소전의 상태를 사진 촬영하고, 버팀대의 단락, 균열, 사다리와 발청 가능 장소의 상태를 면밀히 검토하여 보고한다.

5. 2항 정도의 배수가 되면 배수 밸브를 잠그고, 과산화수소가 함유된 저수조 전용 소독약제를 사용방법에 따라 전용 살포기 또는 스폰치, 붓 등을 이용하여, 피각질 부위에 충분히 적실 수 있도록 분사.도포한 후 5-10분 정도 가 경과되면 저수조 내부 모재가 손상되지 않도록 부드러운 스폰치를 사용해서 벽면을 딱아준다.

6. 사용된 약품 량의 100배 이상 희석된 물을 잔수 처리기로 밖으로 배출시킨 후, 하단 부위의 소독을 시행하고 잔수를 배출시킨다.

7. 준비된 깨끗한 물도 벽면과 바닥을 깨끗이 씻어 내고 잔수 처리를 한다.

8. 급수 밸브를 잠깐 동안 열어 재차 청소를 시행하고 잔수 처리를 한 후 청소 종료 후 사진을 촬영한다.

9. 발주처 측의 준공 확인 검사를 받는다.

10. 급수 밸브를 만개하여 담수 시켜 급수를 개시하고, 배관 내의 공기 발생 상태를 점검 확인한다.

11. 정상의 상태가 확인되면, 저수조 주변을 청소 정돈하고 시건 장치를 하여 불순물의 투입이 불가능하도록 하게 한 후 청소를 종료한다.

*과산화수소 소독약제 사용 시 주의 사항*

1.저수조 전용 소독 약제를 혼합할 경우 고무장갑을 끼고 정확한 량을 교반 하여야하며 특히 17%이상의 과산화수소가 살균제로 함유되어 있으므로 피부에 직접 접촉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2.작업 시에는 안면에 보안경을 착용 후 작업에 임해야 하며 눈이나 입으로 흡입되었을 경우 즉시 깨끗한 물로 헹궈내야 하며 심할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3.소독제는 통상 1일 사용량을 고려하여 혼합하되 대기 중에 노출되면 성분과 효력이 감소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4.저수조의 벽체가 말라 있으면 약제의 침투가 효과적이지 못하니 가급적 벽체에 수분이 많을 때 작업하는 것이 좋다.